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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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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 전통시장 이미지
  • 사업안내

    • 도에서는 유통산업 환경 변화와 전통시장의 시설 노후화, 상인의 경영마인드 부족 등으로 지역 경제의 기반인 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의 추진 목표는 『지역특성에 맞는 환경개선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 조성』,『경영혁신 및 서비스 수준 향상』,『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등입니다.
    • 2001년부터 실시한 환경개선 사업은 도내 116개소 전통시장 중 91개소(355건)에 3,998억 원을 투자하여 아케이드, 주차장, 장옥 신·개축 등을 실시 하였으며, 이 밖에 소방·전기·노우 건물 보수의 구조 개선 공동사업, 지역 상권 개발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 시장 내 상인대학 설치, 워크숍 및 상인의식 교육, 우수시장 박람회 참가 등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경영마인드 함양과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또한, 앞으로도 『1시장 1주차장 건립』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성화시장 육성 육성』등을 중점 추진하여 전통시장 매출 및 고객증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도내 전통시장 현황

전통시장 수 : 116개소(정기 74, 상설 35, 상설+정기 7)

점포 수 : 약 8,800(종사자: 약 16천명)

시장 및 점포경영 현황(단위 : 시장수)

전라남도내 전통시장과 전국의 전통시장 시장크기별, 시장소유별, 소재지별 현황에 대해 비교한 내용
구분 시장수 시장크기별 시장소유별 소재지별
대형 중형 소형 법인 개인 공설 공동 대도시 중소도시 읍지
전남 116 - 27 89 7 1 87 21 - 41 75
전국 1439 20 481 938 305 8 321 805 618 542 279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시장경영혁신지원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시장경영혁신지원사업의 사업명, 지원내용, 지원 한도, 지원조건에 관한 내용
사 업 명 지 원 내 용 지원한도 지원조건
공동마케팅
지원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이벤트 축제, 홍보 등 마케팅 활동지원
쇼핑관광축제, 이벤트 및 경품행사, 홍보물 제작·배포, 특가판매 등
시장규모별
9백만원
~ 40.5백만원
국비 90%
상인회 10%
상인교육
(상인대학)
  • (상인대학) 경영 및 의식혁신, 시장활성화, 우수시장 벤치마킹 등 종합교육
  • (점포대학) 핵심점포 육성을 위한 업종별 전문교육
  • (예비특성화대학) 특성화시장 신청 예정 시장 대상 준비 교육
20~25회 교육
(40~50시간)
국비 90%~100%
상인회 10%~0%
(시장규모·교육실적 등 에 따라 차등 0~10%)
청년몰 조성
전통시장 내 유휴공간 등을 활용, 청년몰 조성 및 청년상인 창업교육, 공동마케팅 등을 지원
청년 창업공간의 집적화가 가능한 곳
청년몰당 최대 1,500백만원 국 비 50%
지방비 40%
자부담 10%
청년상인
창업지원
  • 전통시장 내 창업희망 청년들의 창업에 따른 임차료, 인테리어 비용, 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
점포당 최대 25백만원 국비 60~100%
전통시장-
대학협력
  • 전통시장과 대학을 연계하여 청년층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 콘텐츠, 서비스 개발 지원
대학(시장)당 최대150백만원 국비 100%
지역상품
전시회
  • 지역 전통시장 우수상품 및 특산품 홍보·판촉을 위한 전시회 개최 (시장 15곳, 상인 50명 이상 참가)
지역
상인연합회당
최대 48백만원
국비 70%
지회·지자체 30%
지역선도
시장
  • 지역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연계, 특화상품 고도화, 공연·전통체험·야시장 등 먹거리·즐길거리 개발, 지역사회 상생·협력사업 개발
시장당 최대 2,500백만원
(3년간)
국비 50%
지방비 50%
문화
관광형시장
  • 지역축제·관광자원과의 연계 전통시장내 다양한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 등의 콘텐츠 개발
시장당 최대 1,800백만원
(3년간)
국비 50%
지방비 50%
골목형시장
  • 시장별 특화환경 조성, 특색상품 개발, 디자인 개선, 홍보 및 이벤트 등 '1시장 1특화'
시장당
최대600백만원
국비 50%
지방비 50%

※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전통시장-대학협력사업은 글로벌명품시장, 지역선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 및 상권활성화사업 선정(계속지원 포함) 시장의 경우 지원 제외

※ 상인조직역량강화사업은 '16년부터 지원기간 확대(1년→2년)에 따라 성과평가, 잔여예산 등을 고려하여 별도 모집공고 예정

시설현대화 및 주차환경 개선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시설현대화사업에 관한 상세내용을 사업명, 지원내용, 지원한도, 지원조건별로 분류
사 업 명 지원내용 지원한도 지원조건
시설현대화
  • 아케이드, 고객지원센터, 진입도로 등 고객편의 및 공동이용시설, 전기·가스·소방시설 및 CCTV 등 안전시설
시장당 최대 80억원
(700점포 이상 시장은 110억원)
국비 60%
지방비 30%
자부담 10%
주차환경개선
  • 공영주차장 설치·개량, 공공시설주차장 활용(주차요원 급여, 주차관제시설 설치 등), 사설주차장 이용 보조
- 국비 60%
지방비 40%

전통시장 안전관리강화 지원사업

전통시장 안전관리강화 지원사업으로 사업명, 지원내용, 지원조건별로 분류
사 업 명 지원내용 지원조건
전통시장
화재공제
  • 상인 스스로 공제기금을 마련하고 정부에서는 사업운영비용 등을 지원하여 일반 화재보험상품보다 훨씬 저렴한 공제상품을 제공
도30%, 시군 30%, 자부담 40%
노후전선
정비사업
  • 전통시장 점포 내 노후전선, 전기설비 정비 등 지원
국비 50%, 시군 및 자부담 50%
화재감지시설 설치사업
  • 전통시장 화재감지 및 예방시설 설치 지원
국비 70% 시군 및 자부담 30%
  • 콘텐츠 관리부서 중소벤처기업과 (061-286-3791)
  • 최근업데이트2022-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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