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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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안내
- 도에서는 유통산업 환경 변화와 전통시장의 시설 노후화, 상인의 경영마인드 부족 등으로 지역 경제의 기반인 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의 추진 목표는 『지역특성에 맞는 환경개선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 조성』,『경영혁신 및 서비스 수준 향상』,『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등입니다.
- 2001년부터 실시한 환경개선 사업은 도내 116개소 전통시장 중 91개소(355건)에 3,998억 원을 투자하여 아케이드, 주차장, 장옥 신·개축 등을 실시 하였으며, 이 밖에 소방·전기·노우 건물 보수의 구조 개선 공동사업, 지역 상권 개발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 시장 내 상인대학 설치, 워크숍 및 상인의식 교육, 우수시장 박람회 참가 등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여 경영마인드 함양과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또한, 앞으로도 『1시장 1주차장 건립』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성화시장 육성 육성』등을 중점 추진하여 전통시장 매출 및 고객증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도내 전통시장 현황
전통시장 수 : 116개소(정기 74, 상설 35, 상설+정기 7)
점포 수 : 약 8,800(종사자: 약 16천명)
시장 및 점포경영 현황(단위 : 시장수)
구분 | 시장수 | 시장크기별 | 시장소유별 | 소재지별 | |||||||
---|---|---|---|---|---|---|---|---|---|---|---|
대형 | 중형 | 소형 | 법인 | 개인 | 공설 | 공동 | 대도시 | 중소도시 | 읍지 | ||
전남 | 116 | - | 27 | 89 | 7 | 1 | 87 | 21 | - | 41 | 75 |
전국 | 1439 | 20 | 481 | 938 | 305 | 8 | 321 | 805 | 618 | 542 | 279 |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시장경영혁신지원
사 업 명 | 지 원 내 용 | 지원한도 | 지원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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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마케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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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별 9백만원 ~ 40.5백만원 |
국비 90% 상인회 10% |
상인교육 (상인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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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회 교육 (40~50시간) |
국비 90%~100% 상인회 10%~0% (시장규모·교육실적 등 에 따라 차등 0~10%) |
청년몰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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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몰당 최대 1,500백만원 | 국 비 50% 지방비 40% 자부담 10% |
청년상인 창업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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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당 최대 25백만원 | 국비 60~100% |
전통시장- 대학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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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시장)당 최대150백만원 | 국비 100% |
지역상품 전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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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상인연합회당 최대 48백만원 |
국비 70% 지회·지자체 30% |
지역선도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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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당 최대 2,500백만원 (3년간) |
국비 50% 지방비 50% |
문화 관광형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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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당 최대 1,800백만원 (3년간) |
국비 50% 지방비 50% |
골목형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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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당 최대600백만원 |
국비 50% 지방비 50% |
※ 공동마케팅, 상인교육, 전통시장-대학협력사업은 글로벌명품시장, 지역선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 및 상권활성화사업 선정(계속지원 포함) 시장의 경우 지원 제외
※ 상인조직역량강화사업은 '16년부터 지원기간 확대(1년→2년)에 따라 성과평가, 잔여예산 등을 고려하여 별도 모집공고 예정
시설현대화 및 주차환경 개선
사 업 명 | 지원내용 | 지원한도 | 지원조건 |
---|---|---|---|
시설현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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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당 최대 80억원 (700점포 이상 시장은 110억원) |
국비 60% 지방비 30% 자부담 10% |
주차환경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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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비 60% 지방비 40% |
전통시장 안전관리강화 지원사업
사 업 명 | 지원내용 | 지원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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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화재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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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30%, 시군 30%, 자부담 40% |
노후전선 정비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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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 50%, 시군 및 자부담 50% |
화재감지시설 설치사업 |
|
국비 70% 시군 및 자부담 30% |
- 콘텐츠 관리부서 중소벤처기업과 (061-286-3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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