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보기

명품숲 12선 HOME > 분야별 정보 > 환경ㆍ산림 > 산림녹지정보 > 명품숲 12선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2021년에 방문해야할 블루이코노미 명품숲과 함께해요”

계절별 숲, 나무, 꽃이 아름다운 명품숲 12개소

도내의 잘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숲 알리미 역할

전남도는 2015년부터 숲속의 전남」만들기 프로젝트 추진으로 생활주변 곳곳에 나무를 심고 가꾸어 숲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기존의 장흥 우드랜드, 담양 죽녹원·관방제림, 순천 국가정원 등 전국적인 핫 플레이스 여행지도 잘 가꾸어진 숲이다.
섬, 숲, 바다, 바람 등 블루 자원이 풍부한 남도는 아름다운 비밀의 숲이 산재하여 이를 발굴하고, 널리 알려 휴식과 힐링의 여행 명소로 관광자원화 하고자 명품숲을 선정 하게되었다.

숲, 나무, 꽃이 아름다워 꼭 한번 방문해야할 숲

1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이다. 목포시 고하도길 175 일원 3ha에 곰솔, 소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 숲은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주둔해 있던 역사적인 장소로 이곳의 곰솔림은 목포 팔경 중 하나로 고도설송(高島雪松)이라 칭하며 오랜 역사 속 고요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2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고흥 나로도 편백숲”이다. 고흥군 봉래면 예내리 산87-141 일원 22ha에 편백, 삼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 숲은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등재(2016-0005)된 숲으로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편백 인공림으로 알려져 있으며, 하층에는 봄의 전령사인 복수초 군락지도 있어 볼거리를 더한다.

3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장흥 천관산 동백숲”이다. 장흥군 관산읍 부평리 산109-1 일원 20ha에 동백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 숲은 호남 5대 명산인 천관산 양암봉(464m) 계곡을 따라 띠 모양으로 형성된 동백나무 군락지에 2만여 동백나무가 자생하고 있어, 이른 봄 꽃이 피면 경관이 아름답다. 산림청에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보호 관리하고 있다.

4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강진 주작산 진달래숲”이다. 강진군 신전면 주작산길 398 일원 50ha에 진달래, 철쭉 등이 조성되어 있다. 주작산은 봉황이 강진만을 향해 힘차게 날갯짓하는 형상이라 하여 주작산이라 불린다. 덕룡산에서 주작산까지 50ha에 피는 진달래, 철쭉 등이 만개하는 4월 초에는 전국의 사진작가와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 1월의 숲 목포

    1월의 숲 목포

  • 2월의 숲 고흥

    2월의 숲 고흥

  • 3월의 숲 장흥

    3월의 숲 장흥

  • 4월의 숲 강진

    4월의 숲 강진

5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완도수목원 난대숲”이다. 완도군 군외면 대문리 산109-1 일원 100ha에 붉가시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완도군은 전국 난대림 면적의 35%를 차지해 가장 많은 난대숲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완도수목원은 4계절 푸르른 난대수종인 붉가시나무, 구실잣밤나무, 황칠나무 등 770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 난대숲 원시생태계를 온전히 가지고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6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해남 구수골 4est숲”이다. 해남군 현산면 황산리 산1-33 일원 3ha에 굴참나무, 편백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구수골은 소 먹이통(구유, 구수)을 닮아 붙여진 이름처럼 옛날 배고픈 사람들이 들어오면 배곯지 않고 살았다고 하며 지금도 곳곳에 움막 터, 숯가마 터 등이 있다. 여름철 시원한 계곡물과 함께 아름드리 편백숲과 삼나무, 굴참나무의 산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인근에는 수국으로 알려진 포레스트수목원(4est)이 자리하고 있다.

7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여수 방죽포 송림숲”이다. 여수시 돌산읍 죽포리 307-4 일원 0.6ha에 소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여수 방죽포 해수욕장 인근에 오래전에 방풍림으로 조성해 놓은 200년 이상 된 150여 그루의 곰솔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해수욕장 바다 경관과 함께 아름다운 곰솔림이 어우러져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8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진도 죽림 해송숲”이다. 진도군 임회면 죽림리 301-5 일원 0.5ha에 곰솔 등이 조성되어 있다. 400여 년 역사를 가진 죽림마을의 죽림 해송숲은 찰랑거리는 쪽빛 바다와 논ㆍ밭이 어우러져 풍경화를 보는듯하다. 주민들이 오랜 세월 동안 조성한 곰솔 방풍림(防風林)은 197주로 수령이 80년에서 250년생으로 오랜 세월 속 풍파를 헤치고 이곳을 지켜온 우람한 자태가 찾는 이의 마음을 숙연케 한다.

  • 5월의 숲 완도

    5월의 숲 완도

  • 6월의 숲 해남

    6월의 숲 해남

  • 7월의 숲 여수

    7월의 숲 여수

  • 8월의 숲 진도

    8월의 숲 진도

9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함평 용천사 꽃무릇숲”이다. 함평군 해보면 용천사길 179 일원 68ha에 개서어나무, 굴참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모악산 용천사 주변 사찰림은 우리나라 최대의 꽃무릇(석산) 군락지로 개서어나무, 굴참나무 등 자연적인 천이 과정을 통해 활엽수림의 상충목과 하층식생(꽃무릇)이 어우러진 대표적인 산림생태 관광지이다.

10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곡성 태안사 오색 단풍숲”이다. 곡성군 죽곡면 태안로 622-38 일원 416ha에 단풍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태안사는 봉두산 자락에 자리 잡아 통일신라 시대 구산선문 동리산파 근거지로서 천년을 버텨온 보물 문화재 자료 23호이다. 조태일시문학기념관에서 태안사까지 계곡을 따라 조성된 2개 숲길에서는 50년 이상의 크고 작은 다양한 나무들이 펼치는 아름다운 오색단풍을 즐길 수 있다.

11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완도 청산도 단풍숲”이다. 완도군 청산면 국산리 산129-3 일원 4km에 단풍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이 숲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인 청산도의 슬로길 9코스(3.2km)로, 한반도에서 단풍이 가장 늦게 물드는 곳으로 늦가을 단풍에 대한 목마름이 남아 있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다. 아름드리 단풍나무가 긴 터널을 이루고 있고, 바다를 조망할 수 있어 최고의 단풍길로 주목받고 있다.

12월에 방문하고 싶은 숲은 “보성 활성산성 편백숲”이다. 보성읍 봉산리 산161 일원 80ha에 편백, 삼나무 등이 조성되어 있다. 활성산성은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이 남해안 왜구 침입 감시와 병마(군사) 훈련장 및 주민대피 목적으로 축성한 1.6km 토성이다. 바다와 육지의 문물을 교류하는 보부상 길과 함께 아름드리 편백과 삼나무 숲이 으뜸이다. 주변의 한국차박물관, 대한다원, 봇재, 산림욕장 등 관광휴양지와 연계한 아름다운 숲이다.

  • 9월의 숲 함평

    9월의 숲 함평

  • 10월의 숲 곡성

    10월의 숲 곡성

  • 11월의 숲 완도

    11월의 숲 완도

  • 12월의 숲 보성

    12월의 숲 보성

2021년에 남도의 아름다운 명품숲에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선정된 아름다운 명품숲은 남도의 보물창고와 같은 곳이다. 계절에 맞추어 방문하신다면 남도의 빛깔에 물든 숲과 나무, 인간이 한데 어울려지는 힐링의 공간과 함께하실 수 있을 것이다. 전남도는 선정된 명품숲은 2021년에 꼭 한번 방문해야할 명품숲 달력과 홍보 포스터로 제작하여 전국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전남도청 및 시군 홈페이지 관광 배너에 자세히 안내할 계획이다.

2021년에 방문해야할 숲속의 전남 명품숲

2020년에 방문해야할 숲속의 전남 명품숲
월별 대상지 비고
1월 목포 고하도 이충무공 곰솔숲
2월 고흥 나로도 편백숲
3월 장흥 천관산 동백숲
4월 강진 주작산 진달래숲
5월 완도수목원 난대숲
6월 해남 구수골 4est숲
7월 여수 방죽포 송림숲
8월 진도 죽림 해송숲
9월 함평 용천사 꽃무릇숲
10월 곡성 태안사 오색 단풍숲
11월 완도 청산도 단풍숲
12월 보성 활성산성 편백숲
  • 콘텐츠 관리부서산림보전과(061-286-7531)
  • 최근업데이트2021-03-0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