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보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조치 HOME > 분야별 정보 > 도민복지 > 코로나19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조치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방역 조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의 3단계 체계에 1.5단계, 2.5단계가 추가되면서 보다 세분화되고 권역별 대응도 강화됩니다. 또 서민 생계를 위협하는 획일적인 폐쇄를 최소화하는 한편 시설·활동별 위험도에 따라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정밀한 거리두기 체계가 이뤄집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로 단순화되며, 거리두기 격상 시 시설별 위험도에 따라 다층적으로 방역수칙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1단계에서의 감염 확산 억제력을 높이기 위해 수칙 의무화 영역을 확대하고 자발적 참여 유도를 위해 교육·홍보 등도 강화됩니다.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주세요.

단계별 시설별 주요방역조치

1.5단계에서는 유행권역에서 철저한 방역생활을 준수하도록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인원을 제한하는 등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가 시행됩니다. 현재의 유행 확산세가 통제될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 출입명부 작성, 소독과 환기 등 주요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주요 방역조치

수도권 및 강원도 일부 사회적 거리 두기 1.5단계 격상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생활방역 체계는 통상적인 방역 및 의료체계로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생활방역 체계에서는 일상생활과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유지하는 가운데 일부 시설·활동에 대해서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수칙이 의무화됩니다.

달라지는 1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기존에 12종 고위험시설에만 적용됐던 핵심 방역수칙 의무화가 중점(9종)·일반관리시설(14종) 23종으로 확대됩니다.

중점관리시설(9종), 일반관리시설(14종)
구분 시설
중점관리시설
(9종)
클럽 등 유흥주점 / 단란주점 / 감성주점 / 헌팅포차 / 콜라텍 / 노래연습장 /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 실내 스탠딩공연장 / 식당·카페(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영업, 150㎡ 이상)
일반관리시설
(14종)
공연장 / 영화관 / 실내체육관 / 학원(교습소 포함) / 직업훈련기관 / PC방 / 오락실·멀티방 / 목욕장업 / 결혼식장 / 장례식장 / 이·미용업 / 워터파크·놀이공원 / 독서실·스터디카페 / 상점·마트·백화점(한국표준산업분류상 종합소매업, 300㎡ 이상)

주요 방역조치 1.다중이용시설

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에서는 원칙적으로 실내 시설 및 밀집된 실외에서는 항상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되, 행정력 및 사회적 수용력을 고려해 단계에 따라 마스크 의무화 및 과태료 부과 범위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1단계에서는 중점·일반관리시설 및 위험도 높은 활동 중심으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며, 1.5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실외 스포츠 경기장이 추가됩니다. 2단계에서는 실내 전체 및 집회·시위, 스포츠 경기 관람 등 위험도 높은 실외 활동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행됩니다. 아울러 전국유행 단계인 2.5단계부터는 실내 전체와 사람 간 2m 이상 거리유지가 되지 않는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마스크 착용 위반에 대한 과태료 부과는 11월 13일부터 시행됩니다.

주요 방역조치 2.일상 및 사회·경제적 활동

  • 콘텐츠 관리부서감염병관리과(061-286-5391~5393)
  • 최근업데이트2021-02-09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