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농축산식품국

HOME > 부서별안내 > 농축산식품국 > 친환경농업과 > 자료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친환경농업과
활기넘치고 매력적인 고장! 생명의 땅, 으뜸 전남!
친환경정책, 친환경관리, 유기농육성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바로가기 청사배치도 바로가기

영농철 농기계사고 조심하세요

담당부서 친환경농업과 작성일 2013-06-21
□ 최근 농작업의 기계화, 농업기계의 다양화, 농촌의 급격한 고령화로 농작업시 농업기계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어 농업기계의 안전이용 및 사고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전남도 “농기계 안전사고 실태조사”에 따르면 농기계 사고는 모내기철인 5~ 6월 사이에 전체 사고의 30%가 발생했고, 사고의 90% 이상이 운전자 부주의와 운전미숙, 교통법규 미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남도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6월까지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기간으로 설정하고 사용자 수칙을 시군에 전달하고 중점적인 홍보활동과 함께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작업에 적합한 복장과 보호구 착용 △농작업 전후 반드시 농기계 안전정비를 할 것 △논밭 출입은 안전한 방법으로 하고 △음주운전 절대 금지 △야간에는 등화장치 작동으로 차량운전자들이 잘 식별하게 하여 추돌에 대비할 것 △특히 경운기 조향클러치는 내리막길에서 평지와 반대로 작동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그리고 농기계 운행중 발생하는 사고로 인한 신체 상해 등을 보장하는 농기계종합보험에 가입할 것을 당부했다. 농기계종합보험은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등 12기종에 대해 정부와 농업인이 보험료를 절반씩 부담하여 가입할 수 있다.

□ 또한 전남도는 농기계 이동거리 단축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과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절감을 위한 사업으로 권역별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31개소 설치하였고, 금년에도 추가로 8개소를 신축, 농업인들의 행복지수를 높이기로 했다.

□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농기계는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하여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