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관광체육국

HOME > 부서별안내 > 관광체육국 > 관광과 > 자료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관광과
활기넘치고 매력적인 고장! 생명의 땅, 으뜸 전남!
관광정책, 관광개발, 관광마케팅, 관광산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바로가기 청사배치도 바로가기

한우 직매장서 값싼 고품질 고기 맛보세요

작성일 2009-05-19 담당부서 관광정책과










 

 

 

 

 

 

 

 

 

 

 

 

 

 

 

 

 

 

‘한우 직매장서 값싼 고품질 고기 맛보세요’【축정과】286-6522
-전남도, 33곳 조사 결과 고품질 한우 시중보다 25% 저렴해 인기-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전남지역에서 운영되는 한우고기 직매장이 품질이 좋고 안전한 한우고기를 값싸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으며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판매장과 식당을 동시에 운영하는 한우고기 직매장 운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유통단계를 줄이고 매장 이윤을 낮춰 운영함으로써 품질이 좋고 안전한 한우고기를 시중가격보다 25%나 값싸게 판매해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는 한우고기의 도축·유통 비용을 줄이고 소비자 가격을 낮추기 위한 농장 직거래 활성화 추진 효과를 분석해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보름여간 도내 지역축협, 브랜드사업단, 한우협회가 운영중인 한우고기 직거래 매장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한우고기 직매장은 순천 등 7개 시군에서 33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 직매장에서 지난해 연간 도내 한우 도축량인 5만9천951마리의 11%인 6천517마리가 유통돼 348억원의 연간 매출액을 기록했다.

또 올해는 지난해보다 무려 80%가 증가한 1만1천655마리에 판매금액은 616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시중 일반 판매장의 경우 4~5단계의 유통경로를 거치는 것에 비해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이 대폭 줄고 매장 이윤도 시중 판매장 30%보다 낮은 18%로 조절하는 등 고품질 한우고기를 값싸게 판매하는 마케팅전략이 주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순천 별량면 금치리의 ‘지리산 순한한우 명품관’에서는 등심 상품(1+등급) 1kg에 6만5천원에 구입, 야채 등 비용으로 1인당 3천원을 주면 구워 먹을 수 있다. 지리산 순한한우는 동부권 8개 지역 564농가가 무항생제로 한우를 키워 출하한다.

영암 삼호면 나불리의 ‘매력한우 명품관’에선 등심 상품을 1kg에 7만원에 구입, 야채 등 비용으로 1인당 3천원만 주면 맛나게 구워먹을 수 있다.

직거래 판매장의 원조격인 장흥 장흥읍의 ‘정남진 장흥토요시장’에는 11개소의 판매장과 5개소의 식당을 갖추고 있어 등심 상품 1kg 기준 5만원에 거래되고 인근 식당에서 야채 등 비용으로 1인당 6천원만 주면 된다.

강진 군동면의 ‘강진 한우암소 먹거리촌’에는 6개소의 판매장과 4개소의 식당을 갖추고 있어 등심 상품 1kg 기준 5만원에 인근식당서 야채 등 비용으로 1인당 6천원만 지불하면 맛나게 구워 먹을 수 있다. 강진 한우암소 먹거리촌은 황금(黃芩)약초를 먹인 한우 암소고기만을 취급한다.

이외에도 나주배한우촌, 담양창평시장판매장, 고흥한우직판장 등이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유통 마진을 줄여 소비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처럼 한우 직매장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이용고객 84만명중 타 시도 방문객이 24%를 차지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병선 전남도 축정과장은 “그동안 한우고기의 유통단계가 복잡하고 매장 이윤이 높아 산지가격이 바로 소비자가격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소비자단체의 지적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직거래장터 개설, 대도시 아파트와 자매결연, 각종 지역문화축제 참여, 브랜드 경영체 직영점·가맹점 확대 등 직거래 활성화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을 강력히 추진해 직거래 유통 비율을 현재의 10%에서 2013년까지 30%로 확대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