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사회적경제 자료실

HOME > 분야별 정보 > 일자리ㆍ경제 > 사회적경제 > 사회적경제 자료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교육등 8개 분야 ‘농어촌 서비스 기준’ 도입

작성자 경제통상과 작성일 2009-07-28
수도권 지역의 농어촌 학생 정원외 특별전형이 2011년 이후 5%대로 확대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농어촌 지역 4곳 중 3곳은 2014년까지 응급 서비스를 10분 내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기준이 설정된다.

28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민관합동 농어업선진화위원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통, 주거, 교육 등 생활과 밀접한 8개 분야 30개 항목에 ‘농어촌 서비스 기준’을 설정하기로 했다. 또 ‘농어촌 사회적 기업’을 육성해 농어촌 노인 복지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을 도모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어촌 주민 입장에서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농어촌 현실에 맞게 공공서비스 목표를 제시하는 농어촌 서비스 기준을 도입하기로 했다”며 “정부가 하지 못하는 부분을 메울 수 있도록 농어촌 사회적 기업 모델을 정립하고 인증 기준의 특례를 마련하는 등 사회적 기업 육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4년까지 삶의 질 향상 계획에 따라 농어촌 지역의 의료비 본인부담금이 인하되고, 양육비 지원과 대입특례가 확대되는 등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농어촌 특례가 개선된다. 노후주택을 정비하고 영농ㆍ가사 도우미 지원을 확대하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애로사항도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또 농어촌 사회적 기업이 지역의 필요를 해결하는 공동체로 발전하도록 경영컨설팅, 교육, 인센티브 등 지원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진화위는 이날 9개에 달하는 직불제를 공익형과 경영안정형 2가지 유형으로 통합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보조금 개편 원칙에 합의했다. 보조금 총액은 현재 수준(2009년 11조2000억원)을 유지하되, ▷공공성 높은 사업 위주 ▷친환경ㆍ시장친화적 보조 ▷개별시설보다는 공동이용시설 또는 인프라 지원 ▷기업농 지원 지양 등의 기본 원칙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화학비료 보조금은 친환경 유기질 비료 및 맞춤형 비료 지원으로 대체되는 등 지난해 기준 288개에 달하는 보조금 지원 사업이 2012년 100개로 통합ㆍ조정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부서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