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사회적경제 자료실

HOME > 분야별 정보 > 일자리ㆍ경제 > 사회적경제 > 사회적경제 자료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인간의 얼굴을 한 경영 함께 모색할 터”

작성자 경제통상과 작성일 2009-06-25
[인터뷰]김윤기 광주·전남(예비)사회적기업 공동대표
생산품 판로 위해 정부·지자체 적극 나서야
▲ 사회적 기업의 의의는.
최근 경제가 어렵고, 그 중 고용여건은 최악이다.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모두 시장위주다. 사회적 기업은 그 활동을 통해 공공성과 함께 ‘인간의 얼굴을 한 경영’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기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은 물론, 소비자들도 사회적 기업의 생산물들을 소비하면서 시장중심 경제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줄 것이다.

▲ ‘사회적기업협의회’는.
회원들의 공동이익을 도모하는 단체다. 무엇보다 소통·정보교류 등 네트워킹 기능이 주가 될 것이다. 노동부에서도 시인하듯 사회적 기업의 역사가 짧다보니 관련된 법·제도 등이 미비한 부분이 많다. 협의회에서는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제반사항에 대해 모색할 것이다. 모든 것을 정부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피부로 느낀 점을 토대로 개선점을 논의하고, 정부에 적극 건의할 것이다.

▲ 기업들의 애로점은.
가장 큰 문제점은 생산된 재화와 용역의 판로다. 기존시장에 추가로 진입하려는 기업은 규모의 경제가 작동하고 있는 곳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 고용된 사람들도 대부분 취약계층이다 보니 인적경쟁력도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새로운 생산품을 선보인 기업은 시장창출에 애를 먹고 있다.

사람들은 블루오션이라 치켜세우지만 당사자인 기업들의 속은 탄다. 운영비 지원이 없는 것도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다. 하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은 사업개발비다. 처음 기대했던 것의 1/8~1/10수준에 그친 것은 하루빨리 시정됐으면 한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사실 사회적 기업의 의의와 목적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정부에 의해 주어진 측면이 강하다. 아직도 일부에서는 공공근로의 일종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이밖에도 문제점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 정부·지자체의 역할은.
사회적 기업들은 대부분 공공재 성격의 재화·서비스를 생산한다. 앞서 애로점에서 지적했듯이 시장을 정부·지자체 등 공공부분에서 창출·개척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구매제도 등이 그 구체적인 형태일 것이다. 그리고 원래 노동부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설계를 할 때 법·제도를 뒷받침해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국회에서 ‘사회적기업육성법’ 등 개정법률안이 계속 중이다. 어떤 방향으로 입법이 이뤄질지 모르지만 사회적 기업의 실정에 맞게, 그리고 현실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제도가 정비돼야 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관리부서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