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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고유농산물 세계 일류 명품으로 육성

작성일 2009-06-01
지역 고유농산물 세계 일류 명품으로 육성【친환경농업과】286-6350
-비교우위 30대 품목 기능성 분석 통해 연차적 집중 육성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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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가 타 지역에 비해 비교 우위에 있고 경제성이 있는 지역 고유농산물 30개 품목에 대해 기능성 분석 등을 통한 연차적 집중 육성으로 세계 일류명품화 해나갈 계획이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올해부터 오는 2011년까지 품목별로 생산·가공·유통기반이 어느정도 구축돼 있고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 명품화 잠재력이 높은 녹차, 무화과, 울금 함초, 석류, 돌산갓, 산수유, 구기자, 헛개, 비파 등 10대 품목을 중심으로 집중 육성키로 했다.

나머지 20개 품목인 대나무(죽순), 복분자, 홍화, 황칠, 불미나리, 표고버섯, 모시, 어성초, 야콘, 백련초, 곰보배추, 방풍, 산양삼, 백하수오, 쑥, 창포, 작약, 결명자, 뽕, 인동초 등에 대해서는 오는 2013년까지 생산기반 및 가공·유통기반의 확충을 통해 명품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이달중 도와 시군, 생산자대표,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품목별 명품화·세계화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세계 일류명품 육성을 위한 중점전략을 추진하는 등 올해 10대 품목 육성을 위해 324억원을 투입한다.

주요 추진 사업은 재배 및 생산기술의 표준화와 단지화를 통해 조직화·규모화해 나가면서 친환경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품목별 기능성 성분분석 실시, 건강 기능성식품개발 및 인증 획득을 통한 가공산업 육성, HACCP 인증 및 국내외 유기인증 획득, 브랜드 통합 및 대표브랜드 육성 등으로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안정적인 소비시장 확보를 위해 인터넷, 홈쇼핑, 백화점 및 전문매장 입점, 해외 시장개척에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내외 주요 인사와 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 여수세계박람회 방문객 등을 대상으로 지역 전통문화행사와 연계한 체험행사를 운영 스토리(이야기)가 있는 명품화 마케팅 활동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윤성호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흙과 물과 공기가 살아 숨쉬는 청정지역 전남에서 생산되는 지역 고유농산물중 역사성과 생산 여건, 경제성 분석을 통해 비교우위 30대 품목을 선정했다”며 “이를 중심으로 생산물혁신, 생산자혁신, 유통·마케팅과정의 혁신을 통해 지역의 명품을 넘어 세계의 명품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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