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도, 신재생에너지 등 광역권 선도사업 제출

작성일 2009-02-10
전남도, 신재생에너지 등 광역권 선도사업 제출【전략산업과】286-3920
-호남권 3개 시도 공동 친환경 부품소재 포함 2개분야 4대 프로젝트-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전라남도와 광주시, 전북 도등 호남권 3개 시도지사는 10일 신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인 광역경제권사업중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선도산업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호남권 3개 시도가 제출한 선도산업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동북아 태양광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태양광), 서남해안 해상풍력산업 허브구축(풍력) 등 2개의 프로젝트 ▲친환경 (첨단)부품소재 사업으로 친환경 광기반 융합부품·소재산업 육성(LED조명 및 광기반 해양조선 기자재), 친환경 자동차 부품·소재산업 육성(고효율 저공해 하이브리드카) 등 2개 선도산업 4개 프로젝트다.

그동안 호남권은 정부의 광역경제권 개발계획이 호남권은 1개 권역인 반면 영남권은 2개 권역으로 설정되는 등 권역설정 불균형에 따른 지역별 산업기반의 불합리와 호남권 건의사업 누락 등 지역균형발전에 역행되고 있어 권역의 재조정이나 누락된 프로젝트의 추가 반영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으며 호남권의 요구사항이 반영 될 때까지 선도산업 제출을 보류했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역의견을 정부에 건의해오는 과정에서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조성사업은 균형위가 오는 5월에 발표할 예정인 초광역 개발권 프로젝트에 포함시키는 한편 선도산업의 일부 조정(광소재→친환경 부품소재)과 함께 광주R&D특구 조정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협의됨에 따라 이번에 선도산업을 제출키로 한 것이다.

광역경제권 선도산업은 광역권별로 1~2개씩의 선도산업을 추진하게 되며, 호남권을 제외한 타 광역권은 사업계획을 지난해 말 제출해 세부사업 추진계획 수립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호남권도 지식경제부와 세부사업계획을 조정중에 있어 조만간 마무리될 예정이다.
< “타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
▸ 수도권 : 지식정보산업
▸ 충청권 : 의약바이오, New IT
▸ 동남권 : 수송기계, 융합부품소재 ▸대경권 : IT융복합, 그린에너지
▸강원권 : 의료융합, 의료관광
▸제주권 : 물산업, 관광레져

한편 지식경제부는 선도산업으로 3년간 9천억원을 투입해 기업이 원하는 기술개발사업에 중점 지원할 계획이며 광역경제권 사업계획(안)이 제출됨에 따라 사업계획을 조속히 확정하고 상반기중에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