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도내 약물음독 환자 하루 평균 1.8명 발생

작성일 2008-04-24
전남도내 약물음독 환자 하루 평균 1.8명 발생 【방호구조과】286-0881
-道소방본부, 3월 현재 160명…보건소등과 응급의료체계 구축-
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꠲
전남지역 약물음독 환자가 하루 평균 1.8명꼴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전라남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올 3월 말 현재까지 약물음독 등으로 119구급대를 이용한 응급환자는 총 160명으로 분석됐다. 하루 평균 1.8명꼴로 음독환자가 발생한 셈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50명)에 비해 무려 6.7%가 증가한 것이며 특히 3월 한달동안 무려 73명이 발생, 전달(42명)보다 두배 가까이 급상승했다.

최근 3년간 약물음독 등의 환자는 2005년 960명, 2006년 775명, 지난해 836명 등 한 해 평균 857명이 이용했다.

이는 전체 119구급대 이용 환자의 1.3%에 불과하지만 주로 신병비관이나 가정불화, 생활고로 음독하는 경우가 70%를 차지하고 있어 안타까움이 더하고 있다.

이처럼 음독환자가 많은 것은 급속한 고령화, 핵가족화와 경기침체로 인한 실직 등이 주 원인으로 꼽혀 농약 등 음독으로 인한 치사율을 낮추는 방안이 정부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남도 소방본부에서는 농약중독 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위해 다양한 계층의 도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을 파급하고 있으며, 환자발생에 대비해 기도 확보 및 호흡 유지, 체온 유지 등 20여종의 필수 응급처치장비를 구급차 내에 상시 비치하고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자문의사 44명과의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전남도 소방본부는 약물음독 환자발견 시 ▲약병이나 포장지의 설명서를 잘 읽어본 후에 응급처치를 하고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들어 폐쇄된 기도를 개방시켜 가급적 빨리 약물 등을 토하게 하고 호흡을 확인한 후 ▲기도유지로 내용물이 폐에 흡인되지 않도록 주의를 하면서 병원으로 옮겨야 하고 ▲병원으로 옮길 때는 음독시 상황, 응급처치사항, 약병, 잔류물, 포장지 설명서 등을 의사에게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