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천적이용 해충방제 기술책자 발간

작성일 2005-02-28
천적이용 해충방제 기술책자 발간 【농기원】-330-2758
-전남도, 농약의 부작용 해결과 친환경 안전 농산물 생산 기대-
-------------------------------------------------------------------------------------------------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이 시작되는 원년을 맞아 농약을 뿌리지 않고 천적을 이용,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천적이용 해충방제 기술\\\' 책자를 발간했다.

천적 이용 해충방제는 고추와 딸기, 토마토, 파프리카, 오이, 엽채류, 잎들깨 등 안전성이 요구되는 시설재배 작물에 피해를 주고있는 진딧물, 잎굴파리, 나방류 등의 해충을 잡아먹게 하는 기술로써 농약을 뿌리지 않고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따라서 이 책자에서는 천적이용 현황과 앞으로 전망, 천적이용 방법, 천적이용 해충방제기술, 방제할 해충과 천적의 종류, 천적 이외의 해충 방제법, 시설작물 해충의 주요 천적 등이 수록되어 있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려는 농가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딸기. 고추, 토마토 등 주요 시설작물별로 천적이용 모델을 수록하여 농업인들이 작물별로 천적이용 해충방제 기술 습득에 더 없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록에는 온실가루이좀벌과 애꽃노린재 등 천적을 보호하기 위한 저독성 약제를 선발 수록하여 천적이용 친환경농법을 실천하는 농업인들에게 각각 배포했다.

전남도내의 경우 지난 2000년부터 도농업기술원과 담양, 곡성, 함평, 장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천적 증식시설을 갖추고 농가에 시범적으로 보급해 농업인에게 천적이용 현장교육 등을 중점 추진한 결과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어 올해부터 본격적인 확대를 위해 책자를 발간하고 나서 앞으로 친환경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농기원 정해율 기술보급과장은 \\\"2009년까지 시설채소 면적의 40%까지 친환경 농법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담양, 곡성, 함평, 장성 등 증식시설을 이용 칠레이리응애 등 천적 600만 마리를 생산 농가에 보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