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광주-목포 국도1호선 전면 개량사업 추진

작성일 2005-01-27
광주-목포 국도1호선 전면 개량사업 추진 【도로교통】-607-4876
-전남도, 총 57.1㎞ 사업비 4,836억원 전액 국비 투입-
-------------------------------------------------------------------------------------------------
광주에서 목포를 잇는 국도1호선의 전면 개량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전남도에 따르면 국도 제2차 5개년 계획에 광주-목포간 개량사업을 제1순위로 선정해 사업이 조기에 시행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며 사업추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공사는 광주에서 목포간 기존 국도1호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면 개량사업으로 총 57.1㎞에 4천836억원이 소요되며 전액 국비로 투입하게 된다.

그동안 도는 광주-목포간 도로개량을 위해 중앙정부에 꾸준히 건의한 결과 타당성을 확보해 오랜숙원이던 사업이 완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광주에서 목포간 국도1호선의 일일 교통량은 2만8천대이상으로 교차로가 많고 신호체계가 미흡해 상습 교통체증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등 대불 국가산단 입주업체들의 경쟁력 저하와 서남권 개발촉진에도 큰 장애요인으로 제기 됐었다.

국도1호선 개량사업은 기존의 신호체계 교차로를 지하차도 또는 고가차도로 건설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중앙분리대와 방호울타리를 설치해 눈길이나 빗길에서의 교통사고 예방과 함께 획기적인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도로가 개량되면 무엇보다 올 하반기 개청될 남악신도청시대를 맞아 광주에서 목포간 교통편익 제공과 물류비용이 대폭 절감돼 서남권의 경제활성화는 물론 서남해안 복합레저도시 투자촉진 및 남악신도시 기반조성에도 한몫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전남도는 이번 사업이 조기 완공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이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을 직접 방문 협의·건의해 나가는 등 사업비 확보에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