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남산림자원연, 완도 상왕산서 자생식물 785종 발견

작성일 2023-05-09 담당부서 산림자원연구소
전남산림자원연, 완도 상왕산서 자생식물 785종 발견
-지네발란 등 법정보호종 야생식물 Ⅱ급 6종 등 가치 인정받아-
【산림자원연구소장 오득실 338-4270, 산림바이오과장 서민재 338-4250】

(지네발란 사진 1장 첨부)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식물주권 확보 및 식물종 다양성 보전과 기후변화 대비 식물상 현황 파악을 위해 완도 상왕산 일대 식물상 조사를 추진한 결과 법정보호종인 지네발란 등 자생식물 785종을 발견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계곡부와 능선부 등 특정 서식 공간 등 상왕산 전체를 대상으로 총 32회에 걸쳐 현지 조사를 진행했다. 완도 본섬에 있는 상왕산은 상왕봉, 백운봉, 심봉 등 5개의 봉으로 이뤄졌으며 난대림 생태계가 온전히 유지돼 생물종이 다양하다.

조사 결과 132과 473속 785종이 발견됐다. 특히 환경부 지정 법정보호종인 야생식물 새깃아재비, 칠보치마, 흑난초, 석곡, 지네발란 등 6종이 발견됐다.

또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대흥란 등 26종,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이 제시한 적색목록 식물인 붉은사철란 등 29종, 한국 특산식물인 노각나무 등 17종이 조사돼 다양한 희귀·특산 식물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를 추진한 김광일 연구사는 “완도수목원은 난대식물 생태계가 온전히 남겨진 우리나라 최대 난대림 지역으로, 난대지역 자생식물 다양성을 확인한 보람찬 조사였다”고 밝혔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완도 상왕산의 생물종 다양성을 홍보하고 기록을 보존하기 위해 관련 학회에 논문 게재를 완료했으며 조사를 통해 제작된 식물표본 및 화상자료를 활용해 상왕산 표본 책자 제작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 명산인 광양 백운산의 자생 유용 산림자원 탐색을 통한 경쟁력 있는 식물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3월 산림자원탐사단 발대식을 하고 본격적인 산림자원 탐사를 하고 있다.

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기후변화에 따라 난·온대림 분포 변화 연구 등의 중요성은 계속 커져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전남지역 유용 산림자원 확보 및 식물종 다양성 보전을 위한 산림자원 탐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