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해양수산뉴스

HOME > 분야별 정보 > 해양수산 > 해양수산뉴스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4월 아름다운 이달의 어촌(강구마을)

작성자 해양항만과 작성일 2007-04-11
4월 아름다운 이달의 어촌(강구마을)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4월의 아름다운 어촌에 경북 영덕군 강구마을이 선정되었다.



강구하면 유명한 영덕대게의 주산지이며 40km물줄기가 돌고 돌아 바다로 향하는 오십천의 길목이다.

98년 MBC 주말연속극 “그대 그리고 나”의 촬영 장소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이곳은 동해의 맑은 바다와 무리지어 나는 갈매기 떼가 눈길을 끌며 청정해역을 바라보며 우뚝 솟은 삼사해상공원은 경북을 대표하는 경북대종과 해돋이 장소로 전국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53km에 달하는 청정 해안도로는 해안절경을 만끽할 수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창포해맞이공원
동해안에서 가장 긴 모래사장(8㎞)과 송림을 자랑할 수 있는 곳이 병곡의 고래불과 이어져 있는 영해의 대진 해수욕장이다.

예로부터 동해의 명사십리라고 불릴 정도로 대진 해수욕장과 병곡 고래불 해수욕장은 쌍벽을 이루며 그 명성을 떨쳤다.
해안가로는 동해 특유의 절경과 영덕대게는 물론 송천강 은어의 참맛도 볼 수 있다.

<먹거리>


다리마다 생김새가 대나무와 흡사하여 대게라고 하며 지방질이 적어 담백하고 독특한 향비를 지녔다. 생산지도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에서 축산사이 앞바다에 잡힌 것이 영덕대게의 원산지이다. 대게란 이름은 몸체가 크다고해서 붙여진 것이 아니라 몸통에서 뻗어나간 8개의 다리가 대나무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것이고 영덕대게는 대게중에서도 바다 밑바닥에 개흙이 전혀없고 깨끗한 모래로만 이루어진 영덕군 강구면과 축산면 사이 앞바다에서 3~4월에 잡힌 것으로 타지역산보다 살이 차고 맛이 좋아 전국에 명성이 높다.

<볼거리>
ㅇ 영덕대게축제(영덕군청 ☎ 054-730-6291)
- 장소 : 강구항(문의 : 강구수협 ☎ 054-732-9112)
- 일시 : 4월경(5일간)
- 행사 : 고적대의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대게요리대회 및 시식코너도 운 영하고있으며 영해별신굿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연과 마지막날 복사꽃아가씨선발대회를 마지막으로 5일간의 긴 여정을 마칩니다.

<해수욕장>
ㅇ 병곡고래불해수욕장
병곡 고래불해수욕장은 해수욕장 뒷편으로 울창한 송림이 해수욕장을 안고 있고 넓은 백사장과 많은 물은 한번 와본 사람은 평생 잊을 수 없는 곳이라고 할 정도이며, 바다 또한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고 수심도 1,2m 안팎이어서 어린이들이 해수욕하기에 좋다. 인근에 칠보산 휴양림 등 각종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ㅇ 대진해수욕장
영해면에서 동쪽으로 4km 거리에 있는 곳으로 대진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가 400m 폭 80m로 전국 제일의 수질과 깨끗한 모래는 질이 좋고 송천강을 사이에 두고 건기에는 고래불해수욕장과 만나면서 고래불대교의 웅장함으로 야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관광코스>
ㅇ 부경온천 ▷ 삼사해상공원 ▷ 옥계계곡 ▷ 칠보산자연휴양림 ▷ 해맞이공원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