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경관아이디어방

HOME > 참여와 소통 > 좋은경관 만들기 > 경관아이디어방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환경문제 해결

작성자 이연수 작성일 2023-06-14 적용희망지역 전남
안녕하세요.
제목 보고 이게 무슨 거창한 제목인가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별건 아니고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환경에 대한 고민이 많던 요즘, 실제 도시의 환경문제를 고민해보고 그 문제를 가상적으로 해결해보는 것은 어떨까해서해보았습니다.
(저의 조사 실력이 부족해서 조금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 부분들 역시 수정의 대상이 될 것 같으니 많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막상 써놓고 나니 부족한 점들이 보였는데 이를 어떻게 고쳐보는 것이 좋을까 라고 생각하던 찰나 직접 지역주민분들이 봐주시고 또는 관련 직업 종사자 분들이 봐주시면 효율적인 수정과정을 거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경제적 측면. 즉 비용적 문제나 비현실적인 부분은 어디인지 그리고 어떤 점은 최근에 이런 변화가 생겨서 이렇다라고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전남지역을 저의 문제해결 도시로 삼은 까닭은 전남지역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해온 것을 보게 되었고 그에 따라 얻은 부작용과 더불어 다져진 기반이 인상깊어서 선정하게 된 것 입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가적 내용
: 미생물을 이용한 폐기물 처리 방법을 조사하고 이 방법을 어떻게 전남지역에 적용할지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일단 지금 보이는 화면에서 처럼 여러 미생물들이 존재하는데 정확히 어느 미생물을 할지는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미생물 선정시에 하게 될 해결책은 혐기성 소화, 혐기성 처리, 생물적 흐름 필터, 흡착 및 생물적 처리가 있을 것 같구요.
이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드리면
1. 혐기성 소화는 생물학적인 과정을 통해 유기성 폐기물을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폐기물을 혐기성 조건에서 미생물에게 노출시키면, 미생물이 폐기물을 분해하여 이산화탄소 가스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가스는 에너지로 활용될 수 있으며, 잔류물은 안정화되어 폐기물의 부피를 줄이고 퇴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2. 혐기성 처리는 폐수나 유기성 폐기물을 혐기성 조건에서 미생물에게 처리시키는 방법입니다.이과정에서 역시 가스가 발생하고 이를 에너지로 활용가능합니다.
3. 생물적 흐름 필터는 공기나 폐수 중의 유기성 물질을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미생물이 담착된 지지체 위에 성장하며, 유기물을 분해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합니다. 이를 통해 유해 물질의 농도를 줄이고 대기 또는 물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흡착은 표면에 물질을 흡착시키는 과정이고, 생물적 처리는 흡착된 물질을 미생물에게 분해시키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유해 물질의 제거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염된 토양이나 지하수의 정화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바이오가스는 유기물의 혐기성 분해를 통해 생성되는 가스로, 미생물을 이용한 혐기성 소화 과정을 통해 유기성 폐기물이 분해되고 바이오가스가 생성됩니다. 이 바이오가스는 가정이나 산업용 보일러, 엔진 등에서 연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적용하면 전남 지역은 농업과 수산업이 발달하여 유기물 폐기물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유기물 폐기물을 미생물의 혐기성 소화에 활용하여 바이오가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나머지인 미생물 연료전지나 미생물로 수소 생성, 미생물을 통한 생물합성연료 역시 이런 전남지역에 있는다량의 유기물 폐기물을 이용한다면 의미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미생물 연료전지는 미생물의 대사 활동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전기를 생성하거나, 미생물이 전기를 생성하면서 유기물을 분해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폐수 처리 시스템이나 휴대용 전원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미생물을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정 종류의 미생물을 이용하여 유기물 분해나 광합성 작용을 통해 수소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미생물을 이용하여 생물합성 연료를 생산하는 연구가 있는데 이 연료는 유기물 혹은 이산화탄소를 미생물이 효소를 이용하여 생산하는 연료로, 생물학적인 경로를 통해 생산되기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유용합니다

-> 이산화탄소의 자원화
이를 적용하고자 전남지역에는 바다지역이 많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해보았는데,이 기술은 해양탄소흡수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전남 지역은 해안선이 길고 넓은 바다를 갖고 있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하여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추가적으로 바다라는 점을 이용해서
바다에서 식물성 해조류를 재배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해양 탄소흡수 기술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남 지역의 해안선을 활용하여 해조류 재배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자원화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저장한 이산화탄소를 최근 개발되어지고 있는 고성능 촉매로 전환하여 산업공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이로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첨부된 ppt는 제가 발표하면서 만든 참고자료인데 첨부된 그래프에서 대기질 변화를 나타냈습니다. 물론 근삿값으로 정리해서 나타낸 것이라 확실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저의 기준으로 증가했다고 판단했기에 조금 부족할지도 모르지만 그런 부분을 잘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메일: ssooyaong@gmail.com
이미지 첨부가 따로 불가해서 혹시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따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견문내용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