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자치경찰"

 도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도민과 함께 하는  안전한 미래 행복한 전남

보도자료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2022-05-11 (마지막 수정일 : 2022-05-12)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잇따른 국비 확보 성과로 섬 지역 치안서비스 개선 탄력

작성자 자치경찰 조회수 186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잇따른 국비 확보 성과로 섬 지역 치안서비스 개선 탄력

- 치안드론 개발 공모사업 선정(국비4.5) 및 정기항로 선착장 CCTV 설치 특별교부세(국비 5) 확보 등 가시적인 성과 거둬 -

 


전남 섬 지역에 대한 치안 서비스 개선이 잇따른 국비 확보로 탄력을 받게 됐다.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 조만형)에 따르면 섬 지역 치안 드론 및 운용 체계 개발 사업이 정부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4.5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정기항로 선착장 CCTV 설치를 위한 특별교부세 5억원을 확보했다.

먼저 행안부와 과기부가 공동 주관하는 ‘2022년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에 선정된 섬 지역 치안 드론 및 운영 체계 개발 사업은 경찰관이 활동하기 어려운 섬 지역을 드론으로 순찰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이.

구체적으로는 이동식 관제차량에 치안 드론을 실어 섬 인근 육지까지 이동한 후 순찰하며, 촬영된 영상을 이동식 관제차량 및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순찰 중 비상 상황 발생 시 관제차량의 음성 및 경고 사이렌 등을 전달할 수 있는 장거리 고출력 음향 전송 시스템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 사업은 고흥군 상화도하화도득량도 등 주민의 소통참여를 통해 진행되고 있어, 경찰의 민주성과 주민 참여를 지향하는 자치경찰제의 취지와 가장 잘 부합한다는 평가다.

이번 사업 선정을 통해 R&D 사업 3억원(과기부), R&D 사업 1.5억원(행안부) 등 국비 4.5억원을 확보했으며, 도비 1.5억원과 고흥군비 5천만원, 민간지원(대한항공) 1.5억원 등 총사업비 8억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전남자치경찰위원회를 비롯해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항공, 전남경찰청, 전남테크노파크, 고흥군이 함께 진행한다.

다음으로 정기항로 선착장 CCTV 설치 사업은 경찰관이 배치되지 않은 유인(有人) 정기항로 선착장 중 CCTV가 설치되지 않은 곳에 이를 신규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선착장은 섬에 거주하는 주민이나 관광객들이 주로 통과하는 곳으로 CCTV 설치 시 범죄예방 효과가 가장 높은 곳이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는 섬 거주 아동여성노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대응력 강화라는 필요성을 행정안전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한 결과 ‘221차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5억원을 확보했다.

향후 섬이 있는 6개 시군 정기항로 선착장 중 경찰관이 상주하지 않는 49개소를 대상으로 전남경찰청 및 해당 지자체와 함께, 시급성 효과성을 검토하여 최종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CCTV를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조만형)이번 공모사업 선정과 특별교부세 확보는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자치경찰제 시행 취지에 부합하는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치안 정책을 시행함에 주민자치경찰위원회·자치단체경찰이 함께 노력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담당부서자치경찰정책과 연락처 061-286-2982

최근수정일2022-11-21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