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송년사

작성자 총무과 작성일 2022-04-08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소의 해 신축년(辛丑年) 한해가 저물고 있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 어려운 코로나 상황에서도 올 한해 열심히 살아오셨고,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를 함께 만들어 가는데 변함없는 관심과 큰 성원을 보내주셨습니다.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정론직필로 애정 어린 지도와 격려를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코로나와 집중호우 등 어려운 가운데 헌신하는 자세로 소임을 다해주신 도와 시군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최근, 코로나 4차 유행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기대하던 일상회복이 늦어지고 있습니다.도민 여러분께 안타까움과 함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올 한해는 도민 한분 한분의 성원에 힘입어우리 도의 미래를 환하게 밝힐 값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먼저, 전남 발전을 견인할 국고예산과 신규사업 예산을대거 확보했습니다.

사상 최초로 올해 전남예산 11조 원 시대를 열었고 내년 국고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8조 4천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내년 국고예산에는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 구축 용역비 등 전남발전을 견인할 신규사업이 90건, 2,224억 원,총 사업비로는 5조 2,888억 원이 반영되었습니다.

우리 도 미래비전인 ‘블루 이코노미’ 관련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2조 4,382억 원이 반영되어 강력한 추진동력을 확보했습니다.

우리 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정부 2단계 재정분권으로 3조 원의 국비 확보와 지방소멸대응기금 1조 원이 신설되어낙후지역 개발과 재해예방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구감소 위기 지역에 다양한 재정지원과 특례를 규정한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도 우리 도가 앞장서 노력하여빠른 시일 내에 제정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둘째, 에너지 대전환 시대에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수도로 도약할 기반을 다졌습니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근거법 제정과 함께정부지원이 확정 되었으며,100여명의 우수학생 선발과 세계적인 석학 교수진 영입 등세계 TOP10 공과대학으로 비상을 위한 개교 준비를 마쳤습니다.

8.2기가와트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지난 2월 대통령님을 모시고 48조 원 투자, 12만개 전남형 상생일자리 비전을 선포했으며내년 초에는 1단계 선도 사업이 착공될 예정입니다.

순천에 NHN, 광양에 오라클社 데이터센터를 유치했습니다.
우리 도의 풍부한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해 세계적인 데이터기업이 모여드는 글로벌 데이터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습니다.

민선 7기 3년여 만에 국내외 9백여 기업과 25조 원의 투자를유치했으며, 해외 첨단기업도 1조 원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RE100 국가산업단지 조성을추진하여 미래형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셋째, 전남발전의 원동력인 주요 SOC를 대거 확충했습니다.

전라선 고속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등 도민숙원 SOC가 국가계획에 반영되었으며,2022년도 정부예산에 철도와 도로, 연륙연도교 등SOC예산이 역대 최대인 1조 5,466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신안압해~목포율도달리도~해남화원 간 연륙연도교가지난 10월에 착공했으며, 예타를 통과한 여수~남해 해저터널과신안 비금~암태 연도교는 내년에 조기 발주하겠습니다.

육지섬해양을 잇는 다도해 선샤인웨이 해양관광도로를 완성해남해안 글로벌 해양 관광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농어업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친환경산업을 육성하는 가운데농어민의 소득 증대로 연계되었습니다.

올해 해남에 유치한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장성 아열대 작물 실증센터, 고흥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함께 미래 첨단농업을 선도할 것입니다.

온라인 농수산물 쇼핑몰 남도장터는 소비자가 뽑은 브랜드대상 4관왕에 이어, 올해 매출 목표 50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내년에는 남도장터 법인화로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판로 확대에 더욱 앞장서겠습니다.

내년부터 명절 농수산물 선물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됩니다.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어촌뉴딜 300, 농촌협약 등 정부의 농어촌 생활 SOC 사업에 우리 도가 전국에서 가장 많이 선정되어,살고 싶은 미래형 농어촌 기반이 대거 확충되고 있습니다.

국가 섬정책의 컨트롤타워인 한국섬 진흥원이 지난 10월,목포에 개원했습니다. 앞으로 섬의 위상을 높이고섬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세계적인 관광문화예술의 핫 플레이스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전남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국립 갯벌습지정원’ 조성을 추진해 서남해안 갯벌을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가겠습니다.

신안 퍼플섬이 유엔 세계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 되어 세계적인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목포 장좌도 해양관광리조트와 여수 챌린지파크가 첫 삽을 떴고,내년에는 해남 오시아노 관광단지에 리조트호텔이 들어섭니다.

보성 율포 해양레저관광단지와 고흥 예술랜드 관광단지, 신안 자은 해양관광단지 등 호텔관광펜션 객실을2025년까지 1만 4천여 실로 대폭 늘려체류형 생태관광 기반을 더욱 확충하겠습니다.

도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전남도립미술관이 개관했으며, 호국 의병의 충혼을 기리는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 건립이승인 되었습니다.
남도 문화유산의 가치를 드높일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여섯째, 도민 모두가 더 행복하고 보다 안전한전남행복시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어려운 이웃들의 생활불편 해소에 앞장서 온우리 동네 복지기동대 수혜자가 3만 6천 가구를 넘어섰으며, 집중호우 초기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재난현장 긴급자원봉사단이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섬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천원 여객선을시행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모든 도민께 무료로 도민안전보험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출향 도민들에게 전남사랑 도민증을 발급해농수특산물과 관광지 할인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행하는 고향사랑 기부금과 연계해출향 도민들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하면서, 농어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국 최초로 전체 초등학생에게 우유 무상급식을 지원했으며,도 단위 최초로 결혼축하금 20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코로나로 취업이어려운 도내 대학 졸업반 전원에게‘힘내라! 희망 장학금’ 6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주민화합과 마을공동체 정신 회복을 위해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매년 1천개 마을씩 총 8천개 마을로 확대하겠습니다.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이 국회 논의 20년 만에제정되었습니다. 신속하게 진상조사에 착수함과 아울러국가 추념식과 기념일 지정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전라남도 국제행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행사로 거듭났습니다.

도 대표 국제행사인 수묵비엔날레, 농업박람회를성공적으로 개최 했습니다. 202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2026 여수 세계섬박람회도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제1회 김대중 평화회의’를 지난 10월, 목포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세계평화를 상징하는 품격 있는 국제행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용맹한 호랑이의해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우리 도는 2022년을 ‘환태평양 시대,신해양친환경 수도 전남 건설’의 원년으로 삼고,
코로나 조기 극복 및 지역경제 회복, 전남 미래 100년 성장동력 확보, 도민 제일주의를 실현하는행복시책 확대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세부 실천 과제를7대 분야를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전남의 미래 100년,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 산학연 클러스터에 에너지 특화연구기관과 에너지밸리 첨단기업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아울러 인근에 대형 국책연구시설인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과인공태양 핵융합발전 연구설비도 유치하겠습니다.

화순 백신산업특구에 백신 개발부터 허가, 해외진출까지 전주기를 지원할 국가 백신안전기술센터를 건립해 ‘K-글로벌 백신허브’를 조성하겠습니다.

장성의 국립심뇌혈관센터는 사업규모를 크게 늘려 세계적인 심뇌혈관 전문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누리호 발사에 성공한 고흥에는 민간 우주시대를 견인할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국가계획에 반영시키고, 특화산단과 앵커기업도 유치하겠습니다.

이차전지산업은 동부권에 국내 최대 양극재 생산기지를 조성하고, 산업생태계를 확장시켜 나가겠습니다.

광양만권 석유화학 산업단지는 탄성소재 등 첨단 신소재와친환경 석유화학 소재의 국가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세계적인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하겠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풍력발전 보급촉진특별법 제정과집적화단지 및 상생일자리 지정을 적극 추진하여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의 도약을 견인하겠습니다.

해상풍력 지원 부두와 특화 산업단지도 조성해 해상풍력 산업과 연계한 전후방 산업을 활성화하고, 이익 공유모델로 주민들과 수익을 나누며 어업과도 공존하겠습니다.

해상풍력과 연계해 내년에 국가예산을 확보한 그린수소 상용화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그린수소 에너지 섬 조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도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 특별법」제정과탄소중립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탄소사냥꾼 등 범도민 실천운동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탄소중립실현의 모멘텀이 될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제33차 총회 유치를 위해 다시 한번 힘차게 뛰겠습니다.

셋째, 전남 SOC르네상스로 세계로 향하는 환태평양 시대의 관문으로 도약하겠습니다.

호남선 고속철도 2단계 조기 완공과 경전선 보성~순천 구간 패스트 트랙으로 2025년까지수도권과 영남권을 2시간대 철도망으로 연결하겠습니다.

동부권 도민들의 숙원인 전라선 고속철도도 서울~여수를 2시간 10분에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광주~화순 광역철도, 광주~고흥 고속도로, 영암~진도 고속도로는 앞으로 국가계획에 반영하여, 도내 1시간대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하겠습니다.

광양항은 ‘국내 최초 자동화부두’이자 ‘아시아 최고 스마트항만’으로 조성하고,목포항은 ‘친환경 조선산업과 해상풍력 거점항만’으로만들겠습니다.

무안국제공항은 활주로를 연장하고 부대시설을 확충해 미주유럽까지 취항하고, KTX 무안국제공항 역사를 신설해서남권 거점공항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흑산공항은 내년에 심의를 마무리하고 신속히 착공하여, 수도권까지 1시간대 하늘 길로 섬 주민의 교통기본권을보장하겠습니다.

넷째, 포스트코로나 시대 명품 전남관광으로 K-관광의 세계화를 이끌겠습니다.

2022년-23년 전라남도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체류형 상품개발, 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 등맞춤형 콘텐츠로 관광산업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전남 메타버스 홍보관을 구축하고, 청년 페스티벌 등 감성 콘텐츠로 엠지세대 맞춤형 마케팅도강화하겠습니다.

마한문화권 복원을 주도할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를 유치하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내년부터 수립하는 정부의 남부권 광역 관광개발 계획에 우리 도의 해안과 내륙, 섬 자원을 활용한대규모 관광개발 프로젝트를 적극 반영시키겠습니다.

다섯째, 농어업의 융복합화로 미래생명산업의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의국가 첨단 농산업융복합단지 조성으로 농산업 분야 신성장 거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김치 원료공급단지를 유치하여 K-김치의 세계화 기반을 다지고, 남도음식을 체계적으로 연구보급하는 국립남도음식진흥원을설립하여, K-푸드의 본류인 남도음식의 맛을세계에 알리겠습니다.

스마트농업 보급 및 창업농 확대, 후계농과 귀농인 지원 등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농업인 1만 명을2030년까지 육성하겠습니다.

김 산업의 생산가공수출 확대를 위한 김 산업 혁신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전국 최초로 ‘마른김품질관리제’를 본격 시행해김 수출 3억 불 달성을 위한 세계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내년에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가 착수됩니다.우리 도의 풍부한 해양수산 생태자원과 역사문화자원을조사발굴하며 전시교육하는 국가차원의 서남권 복합시설로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도민제일주의를 실현하는 ‘도민 행복시대’를 만들겠습니다.

어려운 이웃의 생활불편을 해소하는 우리 동네 복지기동대는도민들께서 크게 호응하셔서 수혜대상을 7천 5백 가구로확대하겠습니다.

청년들의 도내 정착을 위해 내년부터 도내 청년 12만 명에게 연 20만원씩, 10년간 200만원을 지원하는‘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를 새롭게 시행합니다.

청년부부 결혼축하금 200만원은 지원대상을 두 배로 늘리고,연 2회 지원하는 난임 시술비는 횟수 제한 없이 지원하겠습니다.

출산 여성을 위한 첫만남이용권으로 영유아 1인당 200만원을 새롭게 지원하고, 영아수당도 매월 30만원을 신규로 지원합니다.

출산가정 방문 산후조리 서비스는 모든 출산가정으로 확대해 87만원을 지급하고, 임산부와 영유아 의료서비스도6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아동급식은 지원 단가가 6천원에서 7천원으로 인상되며,여성농업인에게 지원하는 연 20만원의 행복바우처는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인 등 관광 취약층에게 행복여행 활동지원금 15만원을 새롭게 지급하고,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교통약자 바우처 택시는7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전 시군으로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전몰순직 군경 유족에게는매월 2만원의 보훈명예수당을 새롭게 지원하고,참전유공자 명예수당은 연 36만원으로 확대합니다.

청소년지도자에게 연 120만원의 처우개선 수당을 새롭게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의 모든 종사자에게는 상해 보험료를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합니다.

도민의 의료기본권 보장을 위해30년 염원인 국립의과대학을 반드시 유치하겠습니다.

일곱째, 대한민국의 새로운 균형발전 정책으로 ‘환태평양 시대, 신해양친환경 수도 전남 건설’을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수도권의경제수도, 중부권의행정수도에 버금가는전남광주와 부산울산경남이 함께하는남해안남부권 초광역 메가시티를 건설하겠습니다.

해양환경 관련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고남해안 탄성소재벨트와 남해안 글로벌 해양 관광벨트,영호남동서내륙 관광벨트 구축 등으로 新해양시대의 미래 신성장 거점으로 웅비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코로나로 어느 해보다 어려움이 많았지만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덕분에위기를 잘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꿈을 계속 간직하고 있으면 반드시 실현할 때가 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민과 함께 꿈꾸었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여수순천1019사건특별법이 제정되었고,한국 섬 진흥원이 개원한 것도우리 모두가 함께 꿈꾸고 노력한 덕분입니다.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내년에는 코로나로부터 소중한 일상과 경제를 회복하고,도민 여러분과 함께 전남의 미래100년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도민제일주의로도민 한분 한분께 힘이 되는 전라남도가 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신축년(辛丑年) 한해, 보람 있게 마무리하시고,임인년(壬寅年) 새해에는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2021년 12월 28일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 콘텐츠 관리부서 총무과 (061-286-2001)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