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

사이드 메뉴 보기

규제혁신 소식

HOME > 분야별 정보 > 법무정보 > 규제정보포털 > 규제혁신 소식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보도자료] 전남도, 주민주도 사업을 통한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작성자 법무담당관 작성일 2021-02-22
전라남도는 태양광 단지 건립에 주민 이익공유제를 도입한 영광군의 정책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전남지역 5건이 적극행정 사례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행정 관행이나 제약요인을 극복해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 삶의 질 제고 등을 선도한 우수 행정 사례를 분기별로 선정하고 있다.

이번 20년 4분기 우수사례로 선정된 영광군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태양광발전을 허가하는 지자체와 이를 막으려는 주민 간 대립이 깊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 그 수익금을 주민과 나누는 이익공유제를 도입했다.

전국 최초로 보조금 또는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주민의 지분 참여가 가능토록 조례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영광 백수 하사리 일원에 6.2MW급의 주민 주도형 태양광 발전소가 건립됐다.

출자에 참여한 주민은 발전소 인근 상하사리, 지산리, 약수리, 신성리 등 인근 5개 마을 1천30가구다. 법인을 만들어 직접 주주로 참여한 이들은 연간 60만~70만원을 배당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도는 이같은 주민 이익공유제 사례가, 향후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산업 추진에 주민 수용성을 높여 갈등 없이 신속히 진행됨으로써 에너지 전환시대, 탄소 중립시대를 앞당기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순천시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매수청구권 행사 독려로 체납액 충당, 장흥군의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완도군의 코로나로 결혼식을 치르지 못한 부부들의 선상결혼식 지원, 신안군의 청년 어업인 어선 임대사례가 각각 적극행정으로 채택됐다.

선양규 전남도 법무담당관은 “규정이 불분명하거나 선례가 없는 사안일 지라도 적극적인 사고를 가지고 도민의 눈높이에서 들여다보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통해 도민이 행복한 으뜸 전남을 실현하겠다” 고 말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