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메뉴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국제농업박람회서 스마트농업 체험하세요

작성일 2021-10-01 담당부서 국제농업박람회
국제농업박람회서 스마트농업 체험하세요 【국제농업박람회】 339-9203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한 화분 만들기 등 50명 선착순 모집-

전라남도국제농업박람회가 오는 10월 21일부터 31일까지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열리는 2021 국제농업박람회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녹아든 스마트한 특별 체험과 교육을 온라인으로 추진키로 하고 참가자 50팀을 선착순 모집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코딩과 식물이 함께하는 창의융합 감성체험인 ‘플랜투이노 화분 만들기’와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키트로 교육하는 ‘DIY 단독형 스마트팜 만들기’ 등이다. 코딩을 무료로 체험하고 배우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될 이번 체험과 교육행사는 박람회 행사 기간 중 주말인 10월 23~24일, 30~31일 4일간 이뤄진다. 참가 신청은 10월 14일까지 국제농업박람회 누리집(www.iae.or.kr)에 하면 되고 체험비는 무료다.

플렌투이노 화분 만들기 체험은 식물(Pland)과 아두이노(Arduino)를 융합한 개념이다. 아두이노는 센서나 부품을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고 컴퓨터를 통해 만든 프로그램의 설정들을 적용할 수 있는 기판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아두이노와 같은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이용해 식물 생장에 필요한 빛과 수분, 온도 등 재배환경 센싱 또는 환경조절을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 나만의 스마트한 화분을 만들어보는 체험이다. 테라리움, 아쿠아포닉스, 스마트식물재배기 등 코딩 입문자도 체험이 가능한 초급 과정부터 고급 과정까지 다양한 체험을 준비했다.

스스로 직접 만드는 DIY 단독형 스마트팜 만들기 교육은 카메라와 시계(RTC)모듈을 활용한다. 인공지능 및 데이터베이스 저장, 빅데이터 시각화와 스케줄러에 의한 자율운영이 가능한 콘텐츠가 추가된 키트를 활용한 전문교육 과정이다. 온습도 등 측정 및 제어 센서와 node-red 프로그램을 이용한 환경모니터링을 주말 2일 동안 집중 교육한다. 3~4명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이상 성인만이 참여할 수 있다.

정한로 국제농업박람회 사무국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직접 경험하는 특별한 체험이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스마트농업에 대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으니 국제농업박람회장에 방문해 소중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